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평발의 원인과 증상을 알면 교정을 할 수 있을까?

by 옹일공공구공오 2021. 6. 4.

평발-썸네일

 

외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막상 그 실상을 알면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 바로 평발을 가지고 있는 분들입니다. 평발은 발과 관련하여 가장 흔한 질환이기도 하며 다양한 원인과 증상이 있어 교정과 수술에 대한 선택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과연 수술보다 안전한 교정을 통해 고칠 수 있는 것인지 대해서는 지금부터 아래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발

평발-발자국

 

이름 그대로 평평한 발을 뜻하는 말이며 대부분 사람들의 발은 발바닥이 아치 형태로 발 중간 부분이 움푹 들어간 곳이 있는 형태인데 평발의 경우 아치는 찾아볼 수가 없이 평평하며 발 뒤꿈치가 바깥쪽으로 나가는 형태가 대부분 입니다. 평발로 인해 발의 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수가 있어 일상생활 속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 평발의 종류?

 

평발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유연성 평발과 강직성 평발로 나뉘는데 유연성 평발인 경우 유아기 때 유연성 평발을 가졌다가 점차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되면 자연스럽게 정상 발 상태가 대부분은 됩니다. 그리고 발바닥이 체중을 부과하여 서 있을 때만 평발의 모양으로 나타나며 그 외에는 아치 궁이 나타나 있는 정상 발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10~20% 정도의 사람들은 계속 평발로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직성 평발의 경우 어떤 자세를 취하더라도 아치 궁이 없는 발 모양을 보이며 통증과 피로도가 느껴지는 발입니다. 보통 강직성 평발인 경우가 계속 방치를 한다면 허리, 무릎, 골반 통증과 함께 체형이 틀어질 수가 있으며 전신으로 하여금 질환이 발생하여 자연치유는 기대하기 어려워 보통 수술을 통한 치료를 권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 평발의 원인

 

평발은 보통 선천적인 이유가 많다고들 하지만 후천적인 이유 역시 만만치가 않습니다. 보통 본인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이나 하이힐을 자주 신거나 운동 부족으로 과체중이 되어 발에 압력을 많이 주어 평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흔하다고 알려진 관절의 유연함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그밖에 관절염, 신경근육성 질환, 족근골 결합 같은 선천성 질환 등으로도 평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평발의 증상은?

 

체중으로 인해 가해지는 발바닥과 지면의 압력을 최소화하여 피로도가 적은 일반 발에 비해 평발은 오목한 구조의 발바닥이 아니라 체중을 지지하는 무게의 압력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인 발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느끼는 증상으로는 바로 통증이 되겠습니다.

 

발의 압력을 계속 받으면 받을수록 통증을 동반한 피로함까지 나타나며 발바닥을 넘어서 무릎, 골반, 허리, 척추 등까지 아파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 일상생활을 할 때 오래 서 있지를 못하거나 운동을 할 경우 쉽게 뛰지 못하고 제한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심한 평발인 경우(강직성 평발)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 질환으로 이어져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으며 성장부진, 체형 불균형, 족부 질환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 평발 확인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평발인 사람들은 발바닥이 아치형이지 않고 평평한 민자 발바닥이며 대부분 발 뒤꿈치가 바깥으로 향해 있습니다. 그래서 신발을 벗은 상태에서 발자국을 찍어보면 발바닥이 전체가 다 나오는 경우 평발인 경우이며 아치 형태로 인해 발가락과 발 뒤꿈치 중간 부분이 찍히지 않는다면 평발이 아닌 걸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평발인 사람들의 신발을 보면 신발 바깥쪽 부분이 유독 많이 닳아있는 경우도 평발을 확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평발 교정

평발-3개의발아치부분

 

  • 골프공 마사지

 

발바닥에는 3가지의 아치가 존재합니다. 내측종 아치, 외측종 아치, 횡아치가 있으며 상단 그림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골프공으로 이 3곳 아치를 중점으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골프공을 바닥에 놓다고 발바닥을 비비면 되는데 하루 10분 좌우로 한 번씩 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발바닥 아치 만들기

 

발가락과 가까에 있는 횡아치까지 들어 올려 주는 동작을 하면 평발 교정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들어 올릴 때 발바닥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게 올곧은 상태에서 횡아치까지 들어 올리게끔 좋으며 자연스럽게 종아리 근육도 함께 단련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발가락으로 수건 잡기

 

발가락으로 수건을 잡는 것인데 포인트는 모든 발가락을 다 사용해서 잡는 것입니다. 보통 발달된 엄지와 검지 발가락 외에 나머지 발가락들도 많이 훈련을 하여 전체적으로 다 사용을 할 수 있게 발가락 근육의 밸런스를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 후 경골근 강화

 

후 경골근이 약해짐에 따라 평발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똑바로 서 있는 상태에서 테니스공이나 작은 공을 다리 사이 복숭아뼈 살짝 윗부분에 넣고 발뒤꿈치를 들었다 놓았다 하는 카프 레이즈 동작을 해주면 후경골근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1세트에 20개씩 3~4세트 매일 해주면 좋습니다. 

 

  • 깔창 맞추기

 

마지막으로 깔창을 맞추는 방법이며 병원을 방문하여 평발 진단 후 깔창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석고를 뜨고 본뜬 석고로 깔창을 맞추는 방법이 있으며 시중에 나와있는 깔창을 구매하셔도 되는데 이때 판매하는 깔창은 좀 더 주의 깊게 알아본 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깔창으로 인해 처음에는 적응기간이 필요하겠지만 점차 통증과 피로도가 줄어들어 평발로 인한 문제점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평발에 대해 정리

 

많은 분들에게 상대방이 평발이라고 할 경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사람들이 아직까지는 많을 겁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평발의 불편함을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발로 인한 당사자에게는 통증과 불편함으로 스트레스 속에 살아갈 수도 있는 발 상태라 충분한 공감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평발에 대한 몇가지 교정 운동을 통해 수술보다는 교정 쪽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할 것이며 평발로 인한 통증과 부가적인 악화되 몸 상태가 나타날 경우 병원의 진단하에 수술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발 건강 관련글 ▼


 

발가락 양말 효과와 단점 정리

과거 스페인에서 전해져 내려온 발가락 양말은 사실 타인의 시선 때문에 잘 신기 힘든 양말입니다. 왜냐하면 마치 무좀에 걸린 사람인 것 같은 느낌과 패션적인 느낌에서도 현재까지 일반 양말

jnk5609.tistory.com

 

 

내성발톱자가치료하는 방법

내성발톱은 한번 걸린 사람은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상당하다고 하며 그밖에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내성발톱이 생길 시 통증이 굉장히 클 수도 있습니다. 그

jnk5609.tistory.com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들과 예방법 정리

특히 여름철 고온 다습한 환경 때문에 발톱 무좀이 생길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발톱 무좀은 발과 관련하여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내기도 하며 전염 또한 쉽기 때문에 조심해주는 것이

jnk5609.tistory.com

 

 

무지외반증 수술과 교정 필요할까?

좀 더 멋지게 보이려는 마음에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예쁘고 멋진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편한 신발보다 불편한 신발로 인해 발생하는 무지외반증이라는 질환은 발 건강의 위험

jnk56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