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수술과 교정 필요할까?

by 옹일공공구공오 2021. 6. 7.

무지외반증-엑스레이

 

좀 더 멋지게 보이려는 마음에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예쁘고 멋진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편한 신발보다 불편한 신발로 인해 발생하는 무지외반증이라는 질환은 발 건강의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는 질환이기에 무지외반증 심각성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뜻?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는 현상을 말하며 한쪽 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양쪽 발가락이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휘면서 튀어나온 엄지발가락의 뿌리 부분이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2차적으로 염증 반응이 생겨 붓고 빨갛게 달아올라 통증이 생깁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선척적으로 무지외반증은 가족력 때문에 생길 수도 있으며 평발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후천적으로도 무지외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천적인 이유는 여성들이 자주 신는 하이힐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발 볼이 좁고 무게 중심이 발가락 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걸리기 쉬우며 남성들이 비해 여성들이 무지외반증 환자가 압도덕으로 많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특히 키높이 신발을 신는 분들에게는 여성분들 만큼의 빈도는 아니지만 충분히 걸릴 수 있는 사유입니다. 키 높이 신발 또한 자주 신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자기 발에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과 하이힐

 

무지외반증-하이힐

 

하이힐을 오래 신으면 왜 종아리가 쉽게 피로해지면서 근육이 수축이 되면 발목은 중심 잡기가 어렵고 무리가 갑니다. 이때 발가락에 무게가 쏠리면서 발의 피로도를 가중시켜 여러 기형을 일으킬 수가 있으며 특히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움직이는 무지외반증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무지외반증은 다른 말로 하이힐 병이라고도 불리우며 대표적으로 발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이 하이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잦은 하이힐 착용보다는 편한 신발과 교대로 착용을 하거나 하이힐을 신는 빈도를 줄이고 혹시 신더라도 착용 후 발가락 스트레칭이나 발목 스트레칭으로 발 건광 관리를 해주는 것이 무지외반증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초기

 

무지외반증-단계별증상

 

무지외반증은 초기에는 엄지발가락 안쪽이 돌출이 되면서 해당 부위에 통증과 붓기가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통증 때문에 올바른 걸음걸이를 하지 못하여 발바닥에 물집과 굳은살이 생겨 더욱더 통증이 가중이 되어 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초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발바닥 안쪽에 안창을 사용하거나 교정기를 통해 통증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통증을 비롯해 걷는 자세가 불편해지면 무릎부터 머리까지 전신이 뒤틀리는 척추 질환까지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시기에는 무지외반증 수술을 넘어 관절염에 대한 수술까지 고려를 해야 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무지외반증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무지외반증-환자발사진

 

통증이 너무 심할 경우 각도와 상관없이 무지외반증 수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무지외반증 진단 기준은 각도가 20도 이상 넘어갔을 경우 무지외반증이라고 분류를 하고 30도 이상 넘으면 수술적 치료를 권하긴 하지만 외형적 발 모양의 심리적 콤플렉스와 통증이 심할 경우 자신의 판단하에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 전 X-RAY 검사를 통해 발바닥 신경 상태를 초음파 검사로 진행을 하고 발바닥 압력 또한 평가하여 검사를 합니다. 검사 후 의사와의 상담결과 수술이 결정이 되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방법은 튀어난 뼈를 깎아 방향을 돌려 교정을 해주는 수술이며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들의 습관으로 인해 무지외반증 환자가 많은 만큼 많은 여성들이 수술을 받는 추세라 수술 방법에도 수십 가지가 있을 만큼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수술 후 1달~2달 정도 엄지발가락으로 지면에 안 닿게 조심을 해야 하며 절골 후 뼈가 붇는 과정을 기다려야 되기 때문에 칼슘제를 비롯한 뼈와 관련된 음식들을 섭취를 하여 재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교정기

 

무지외반증-교정기착용사진

 

무지외반증이 교정이 되는 부분인가에 많은 의사분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어보자면 교정기를 발가락에 끼우는 것은 통증을 줄여주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좀 더 더디게 만들어주는 역할 정도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즉 교정기로는 무지외반증을 치료는 할 수가 없으며 뼈를 제자리로 돌려주는 교정 수술만이 무지외반증을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무지외반증 정리

 

이렇게 무지외반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결국에는 신발과 굉장히 관련이 있는 질환이기에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1순위입니다. 발 볼이 넓은 신발, 그리고 발 뒤꿈치 부분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신발을 신음으로써 무지외반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 수술은 타 수술에 비해 재발률이 극히 드문 수술이라 한번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완벽히 교정이 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충분한 의사와 상담 후 자신한테 맞는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발 관련 건강 글 ▼


 

평발의 원인과 증상을 알면 교정을 할 수 있을까?

외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막상 그 실상을 알면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 바로 평발을 가지고 있는 분들입니다. 평발은 발과 관련하여 가장 흔한 질환이기도 하

jnk5609.tistory.com

 

 

발가락 양말 효과와 단점 정리

과거 스페인에서 전해져 내려온 발가락 양말은 사실 타인의 시선 때문에 잘 신기 힘든 양말입니다. 왜냐하면 마치 무좀에 걸린 사람인 것 같은 느낌과 패션적인 느낌에서도 현재까지 일반 양말

jnk5609.tistory.com

 

 

내성발톱자가치료하는 방법

내성발톱은 한번 걸린 사람은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상당하다고 하며 그밖에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내성발톱이 생길 시 통증이 굉장히 클 수도 있습니다. 그

jnk5609.tistory.com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들과 예방법 정리

특히 여름철 고온 다습한 환경 때문에 발톱 무좀이 생길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발톱 무좀은 발과 관련하여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내기도 하며 전염 또한 쉽기 때문에 조심해주는 것이

jnk56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