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식 증상 4가지 정리해보았어요

by 옹일공공구공오 2021. 7. 29.

 

특히나 요즘 환경오염을 통한 대기오염등이 심한 현대 사회이기 때문에 기관지가 약한 분들에게 천식질환이 많이 발생을 하는 편입니다. 이런 천식질환은 심할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므로 적정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천식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방법을 통해 천식에 대한 지식을 정리를 해볼려고 합니다.

 

 

 

 

천식이란?


 

외부 알레르기 물질로 인해 폐 속으로 공기가 통과하는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긴 상태를 천식이라고 합니다. 기도벽이 부어오르거나 기도내 점액분비물이 많이 방출이 되며 기도가 좁아짐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나겠습니다.

 

 

천식원인


 

환경적 요인으로는 동물의 털,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포자 등이 있겠으며 그 밖에 감기, 운동, 대기오염, 담배연기, 기후 변화, 스트레스, 약물와 같은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들이 많겠습니다.

 

 

천식증상


 

기침 : 천식이 걸렸을 때의 기침은 목구멍이 답답함이 느껴지는 기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낮보다 밤에 더욱 심하여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잦은 기침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호흡곤란 : 천식은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기도가 좁아질 경우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숨쉬기가 힘들어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곤란과 더불어 답답함이 동반되어 가슴을 조이는 듯한 흉부압박이 느껴져 심할 경우 피부색이 회색빛으로 변하거나 정신을 잃고 쓰러질 경우도 있어 주의를 해야하며 보통 숨을 들이쉴때 보다 내쉴 때 이런 호흡곤란이 더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천명 : 천명은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내는 소리를 천명이라고 하는데요, 압력 때문에 휘파람소리와 같은 소리가 나며 숨을 들이쉬거나 내쉴 때 주로 날 수가 있습니다. 기도가 좁으면 좁을 수록 천명음이 크게 들리는 편이라 기도의 상태에 따라 천명의 크기가 달라질 수가 있겠습니다.

 

코막힘 : 보통 천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도가 막혀 코의 분비물이 증가하고 코속이 부풀어 올라 비염 증상이 심해져 숨쉬기가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비염과 더불어 천식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호흡곤란이 힘들어져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가 있겠습니다.

 

 

 

 

천식진단


 

천식을 진단하기 위해서 폐기능검사와 천식유발검사, 객담검사 등을 진행을 하는데 폐기능 검사는 폐와 연결된 기관지가 얼마나 좁아졌는지 확인 하거나 기관지확장제를 통해 기관지를 넓힐 수 있는지 확인을 한다.

 

천식유발검사는 천식 진단이 애매하고 불확실한 경우 기관지수축제를 투입하여 기관지의 민감정도를 측정을 하고 마지막 객담검사는 가래에 있는 알레르기 염증세포를 분석하는 검사이다.

 

이 밖에 천식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피부검사나 알레르기 특이항체검사, 천식유발 검사 등이 있다.

 

 

 

천식치료방법


▶ 천식에 좋은 음식 확인 ◀

 

천식 치료방법은 대게 2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좁아진 기도를 넓혀주는 기도확장제를 투약하거나 기도 염증을 완하시키는 항염증제를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2가지 방법은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약이며 천식이라는 것이 완벽한 치료가 없는 질환이라 꾸준히 평소에 천식을 관리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천식 치료방법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이 느끼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며 이와 함께 2가지 치료방법을 통해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