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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by 옹일공공구공오 2021. 11. 21.

국민건강보험공단로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용도에 따라 필요할 때가 많아 자주 발급받는 대표 민원서류 중 하나이다. 그렇기에 발급받는 방법을 오늘 포스팅 글을 통해 알게 된다면 더욱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총 4가지로 정도로 추릴 수가 있겠다.

 

: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용

: 2) 정부24 홈페이지 이용

: 3)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방법

: 4) 1577-1000(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전화를 통한 팩스 발급

 

1~4번까지 하나씩 이용방법을 알아보자.

 

1) 국민건강보험 홈피를 통한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보면 중간쯤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있다.

 

친절하게도 가장 많이 이용을 하는 부분이기에 자격득실확인서 가장 왼쪽에 배치가 되어 있으며 클릭을 해보자.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2

 

2) 로그인페이지에 본인에게 맞는 로그인 방법을 택하며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3) 로그인을 완료하니 다음 페이지가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왔다. 당황하지말고 처음처럼 득실확인서를 클릭한다.

 

 

 

 

4) 이 페이지에서는 자격득실확인목록을 상세히 볼 수가 있다.

 

내가 언제 지역세대주였는지, 지역세대원이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조회를 클릭해서 맞춤별 득실내역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5) 마지막 이 페이지 하단에 보면 프린터 발급과 팩스전송 부분이 있는데 본인이 쉽게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선택해서 눌러 발급을 받으면 되겠다.

 

 

정부24를 통한 발급


 

1) 정부24 포털홈페이지 접속 로그인(간편인증 및 공동/금융 인증서 로그인 및 비회원도 가능)

 

 

2) 정부24 메인페이지 검색창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검색

 

3) 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 바로가기 목록에 보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링크가 있음, 클릭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나오는 내용, 해당지원대상 등을 확인하고 아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비회원 신청하기 클릭)

 

참고로 이 서류는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을 받을 수가 있겠다.

 

문의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상담 1577-1000

 

 

5)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각종 동의사항에 체크를 한 후 아래 "비회원 신청정보 입력에 기입후 확인을 누른다.

 

 

6)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신청인, 조회내용, 수령방법을 체크한 후 프린터 출력, 전자문서지갑 전송 등을 선택할 수가 있다.

 

프린터 출력은 비회원이 가능,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회원만 가능하다.

 

필자는 프린터 출력으로 선택했으며 인증방법(간편, 공동인증서) 로그인 진행하면 다음페이지로 넘어갈수가 있다.

 

 

7) 이제 정부24에서 온라인 민원신청한 목록을 확인해볼 수가 있으며 필자는 얼마전 주민등록초본 발급신청을 진행했기 때문에 목록이 2개가 뜬다. (당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전날 주민등록초본 신청)

 

여기서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한번 더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고 출력할 수 있는 서류의 미리보기 형식의 페이지가 뜬다.

 

 

8) 이렇게 미리보기식 페이지를 확인 후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출력을 하면 되겠다.

 

 

3)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무인민원발급기로 주민등록등본(초본) 부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까지 발급을 받을 수가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설치가 되어 있는 곳 여부가 중요한데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 링크를 첨부할테니 확인해보길 바란다.

 

지하철, 동사무소, 마트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가 되어있다는 점 참고!

 

 

4)고객센터 전화로 발급


 1577-1000번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보이는 ARS로 진행을 하여 쉽게 발급을 받을 수가 있다.

주민등록증 발급일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민증 소지상태에서 진행하길 바라며 팩스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팩스 주소도 알아야 된다.

 

그리고 고객센터 운영시간에 맞게 월~금, 9시~6시까지만 이용할 수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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